01 연소의 정의
1. 가연물의 조건
① 화학적으로 활성이 강할 것
② 활성화 에너지가 작을 것
③ 표면적이 클 것 (기> 액 > 고)
④ 열전도도가 적을 것( 고> 액> 기)
2. 완전연소와 불완전연소
완전연소 : 연료를 산소 공급해 연소시켰을 때 반응 물질들이 더 이상 산화되지 않는 물질로 되어있을때
불완전연소 : 연료가 연소할때 산소의 공급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낮아지면 그을음이나 일산화탄소가 생성되면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못하는 현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의 그을음이나 일산화탄소, 탄화수소 등이 배출 될 수 있다.
※ 매연 발생의 원인(불완전 연소인 경우)
연소실의 체적이 적을때 , 통풍력이 부족할 때, 무리하게 연소시킬 때
02 고체연료의 종류와 특징
고체연료의 탄소이고 그 밖에 회분과 수분을 함유하며 액체 연료에 비해 수소함량은 적고 산소함량은 큰 편
고체연료 | |
장점 | ○ 연소성이 늦어 특수용도에 사용 ○ 저장, 운반 시에 노천야적이 가능 ○ 인화, 폭발의 위험성이 적다 ○ 연소 장치가 간단 ○ 가격이 저렴 |
단점 | ○ 연소시 매연 발생이 심하고 회분이 많음 ○ 부하 변동에 적응성이 좋지 않음 ○ 운반 및 취급이 불편하고 점화, 소화가 어려움 ○ 사용 전 걵조 및 분쇄 등의 전처리가 필요함 ○ 파이프 수송이 불가능 |
1. 고체연료의 분석방법
휘발분, 회분, 수분, 고정탄소를 100%를 가정하고 연료비를 산출함.
연료비 = 고정탄소 / 휘발분 (연료비 산출결과 1이하 : 갈탄, 1-7 : 역청탄, 7-12 : 무연탄)
2. 석탄
석탄의 탄화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 : 고정탄소, 착화온도, 발열량, 연료비
석탄의 탄화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것 : 수분 및 휘발분(매연발생율), 비열, 산소량
3. 석탄의 물리적 성질
1) 착화온도
- 석탄의 탄화도가 증가할 수록 휘발분이 적고 고정탄소량이 많아져 착화온도는 높아짐
- 탄화수소의 분자량이 클수록 착화온도는 낮아짐
- 분자구조가 복잡할수록 착화온도는 낮아짐
2) 회분(Ash)
- 이산화규소가 가장 많이 함유
3) 휘발분
- 휘발분이 많으면 착화성은 좋지만 긴 불꽃을 내며 매연발생의 원인이 됨
4) 코크스
- 휘발분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아 매연이 발생하지 않음.
5) 기타 고체연료
갈탄, 아탄, 이탄, 역청(비츄멘)
3. 액체연료의 종류와 특징
액체연료의 대부분은 석유류이며 여기에는 가솔린, 등유, 경유, 중유 등이 있음
액체연료 | |
장점 | ○ 발열량이 높고 품질이 일정하며 효율이 높음 ○ 저장 운반이 용이하고 계량, 기록이 간편함 ○ 회분이 거의 없어 재의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됨 ○ 점화, 소화 및 연소조절이 용이함 |
단점 | ○ 연소 온도가 높아 국부적인 과열을 일으키기 쉽다 ○ 인화 및 역화의 위험이 큼 ○ 소음 발생이 심하다 ○ 가격이 비싸다 ○ 재 속의 금속산화물에 의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|
1. 석유의 화학적 성질
1) 옥탄가
- 가솔린의 안티 노킹성을 표시하는 하나의 척도
- N-paraffine에는 탄소수가 증가할수록 옥탄가가 저하하여 C₇에서 옥탄가는 0
- Iso-Paraffine에서는 Methyl 측쇄가 많을수록, 특히 중앙부에 집중할수록 옥탄가는 증가함
2) 세탄가
- 디젤의 안티 노킹성을 표시하는 척도
2. 액체연료의 종류와 성상
- 가솔린, 등유 및 경유는 비등점과 인화점이 낮고 분무화가 잘되어 연소에 큰 문제가 없음
- 중유는 비등점과 인화점이 높아 완전연소가 어려울 뿐 아니라 황함량이 높아 대기오염문제를 수반함.
3. 탄소, 수소와 그을음 발생
- C/H 비가 클수록 이론공연비가 감소함
- C/H비 가 크면 비교적 비점이 높은(중유) 연료는 매연이 발생되기 쉬움
- 액체연료의 C/H비 : 중유 > 경유 > 등유 > 휘발유
- 기체연료의 C/H비 : 올레핀계 > 나프탄계 > 아세틸렌 > 프뢰필렌 > 프로판 > 메탄
- C/H비가 클수록 매연발생이 심함
※ 그을음 발생원인
① 연료 중의 C/H비가 클수록 발생하기 쉬움
② 탈수소, 중합 및 고리화합물 등과 같이 반응이 일어나기 쉬운 탄화수소일수록 매연이 잘 발생함
③ 방향족 생성반응이 일어나기 쉬운 탄화수소 일수록 발생하기 쉬움
④ -C-C-(사슬모양)의 탄소결합을 절단하기보다는 탈수소가 쉬운쪽이 매연이 생기기 쉬움
⑤ 매연의 발생빈도 순서는 천연가스(CH₄) < LPG < 제조가스 < 석탄가스 < 코크스 순서로 증가함
⑥ 분해나 산화하기 쉬운 탄화수소는 매연발생이 적다. (어려운 탄화수소는 매연발생이 크다)
4. 저온부식 방지대책
① 과잉공기를 줄여서 연소함
② 연소가스 온도를 산노점 온도보다 높게 유지
③ 예열공기를 사용하거나 보온시공을 함
④ 저온부식이 일어날 수 있는 금속표면을 내식재료로 피복함
⑤ 연료를 전처리하여 유황분을 제거
⑥ 유황분이 적은 연료를 사용
4. 기체연료의 종류와 특징
기체연료는 유전 및 탄전지대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, 증질유 및 석탄을 건류하여 만드는 인공가스와 제철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생가스 등이 있음
기체연료 | |
장점 | ○ 적은 과잉공기(10~20%)로 완전연소가 가능 ○ 연료의 예열이 쉽고 저질연료로 고온을 얻을 수 있어 전열효율을 높임 ○ 회분이나 황성분이 거의 없어 매연이나 SO₂ 발생량이 거의 없음 ○ 부하의 변동범위가 넓고 연소의 조절이 용이하며 점화 및 소화가 간단함 |
단점 | ○ 저장 및 수송이 곤란하고 시설비가 많이 듬 ○ 공기와 혼합하여 점화할 때 누설에 의한 역화 · 폭발 등의 위험이 큼 ○ 배관공사비 등의 설비비가 많이 들고 가격이 비쌈 |
1. LNG와 LPG
1) 천연가스
- 메탄(CH₄)이 주성분이며 대부분 건성가스로 구성
- 옥탄가가 높아 자동차연료로도 사용하며 질소성분이 거의 없음
① 액화천연가스(LNG)
대부분이 메탄이고 그 외에는 엔탄, 프로판, 부탄 등으로 구성
공기보다 가벼워 건물의 천장에 모이는 경향이 있음
② 액화석유가스(LPG)
LPG는 탄소수가 3-4개인 프로판(C₃H₈), 프로필렌(C₃H₆), 부탄(C₄H₁₀), 부틸렌(C₄H₈)을 주성분으로 함
발열량이 높고 증기압이 낮으며 유황분이 적고 유독성분이 없음
사용에 편리한 기체연료의 특징과 수송 및 저장에 편리한 액체연료의 특징을 겸비함
2. 기타 기체연료의 종류
① 코크스(석탄)가스 (발열량 5000kcal/S㎥) : 석탄을 고온(1000-1200℃)에서 건류시켜 코크스를 제조할 때 발생하는 기체연료, 도시가스나 제철용에 사용
② 발생로 가스 (발열량 1480kcal/S㎥) : 코크스나 석탄, 목재 등을 적열상태로 가열, 다량의 질소를 포함
③ 수성가스 (발열량 2650kcal/S㎥) : 고온으로 가열된 무연탄이나 코크스 등에 수증기를 반응시켜 얻은 기체연료, 원료가스 제조용으로 사용
④ 고로가스 (발열량 900kcal/S㎥) : 코크스를 용광로(고로)에 넣어 선철을 제조할때 발생하는 기체연료, 보일러나 제철용으로 사용
⑤ 오일가스 (발열량 5010kcal/S㎥) : 석유류를 열분해, 접촉분해 및 부분 연소시켜 만드는 기체연료, 주로 나프타를 사용
5. 각종 연료의 연소상태
종류 | 특징 | 예 |
표면연소 | 표면이 빨갛게 빛을 내면서 연소되는 형태로 휘발성분이 없는 고체연료의 연소형태 | 코크스, 목탄 |
분해연소 | 열분해에 의해 가연성가스가 생성되고 이것이 긴 화염을 발생시키면서 연소 | 목재, 석탄, 타르 |
증발연소 | 증발하기 쉬운 액체연료가 화염으로부터 열을 받으면 가연성 증기가 발생하여 연소 | 휘발유, 등유, 알코올, 벤젠 |
확산연소 | 공기와 혼합하여 확산연소 | LNG,LPG |
자기연소 (내부연소) |
산소 공급 없이 물질의 분자 자체에 함유하고 있는 산소를 이용하여 연소 | 니트로글리세린 |
그을림 연소 | 불꽃을 동반하지 않는 열분해와 표면연소의 복합형태의 연소 | 숯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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